오랜만에 어머니와 함께 약재 시장에 다녀왔습니다. 이름도 신기하고 처음 보는 약재들이 무지하게 많았는데 그 중 숙지황이라는 약재가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이름도 마치 중국의 황제 이름 같기도 하고, 생긴 건 애벌레처럼 생겨 저절로 눈이 갔습니다. 사실 처음 본것은 아니었는데 그것의 이름은 지금까지 한번도 알아보지 않았던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특이하게 생긴 녀석 바로 숙지황 효능은 어떻게 될까요.어떤 식물이고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저처럼 어떻게 생긴것인지는 보았는데 어떤 효과를 주는지 몰랐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독성이 없으며 맛은 생각보다 달달한 맛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약 봉투를 펼쳤을 때 수많은 약재 중 검은 색으로 뭉쳐져 있는 것이 바로 숙지황인데 남성의 양기 부족이나 여성의 혈액 부족을 개선하는 약재로 많이 이용됩니다.
양기 부족으로 허리가 아프거나 발기력이 약할 때, 소변 줄기가 약할 때 또는 조루증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여성은 생리 불순, 불임증, 유산 등의 증상에 좋습니다.
팔꿈치가 시리거나 아프고 허리가 굽을 때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약재인데 구하기도 쉬울 뿐 아니라 때론 그 어느 약재 보다 좋은 점이 많아 한약에서는 많이 이용되는 약재입니다.
하지만 복용 전에는 꼭 한의사의 진찰과 처방을 받아야 과용이나 오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주의 할 점은 성질이 따뜻하지만 끈끈한 성질이 있어 소화에 장애를 주므로 소화력이 약한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꼭 전문의의 처방을 받고 사용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숙지황의 효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내 몸에 맞지 않거나 남용하게 되면 건강을 더욱 해칠 수 있으니 전문 한의사의 처방을 받고 사용해야 함을 항상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잘몰랐던 분들은 이제 효능에 대해서 잘알았으니 겁먹지 말고 드시기 바랍니다. 몸에 참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