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에 좋은 음식 어떤것이 있을까요

주변에 천식을 가지고 있는 분이 있어서 항상 힘들어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천식이라고 하는 것은 기관지가 수축을 해서 기도가 좁아지게 되면서 숨쉬는 것이 어려워지는 증상을 이야기 합니다. 특히나 한밤중이나 이른 아침에 기침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한 감기의 치료로는 잘 낫지 않으며 잠자리에 들때에도 괴로울때가 많습니다.

단순하게 기침을 하는 것이 무슨 병이 될까라고 생각을 할수도 있지만 기침은 생각보다 꽤 많은 체력이 소모가 되는 행위입니다. 기침을 할때도 복근을 사용하게 되기도 하기 때문에 체력이 많이 약해진 노인이나 어린이의 경우에 기침을 하는 자체가 심하게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숨이 가쁘고 온몸이 나른해지는 등의 증상도 있습니다.

천식에 대해서 적절하게 치료를 받아야 하고 공기가 좋지 않은 곳에서 일을 하는 등의 스트레스가 있는 그런 환경도 없애는 것도 중요합니다.

1. 오과차

해소나 천식은 특히나 노인들에게서 많이 보이는 증상입니다. 특별하게 병을 가지고 있는것은 아닌데 늘상 기침을 하며 가래가 나오곤 합니다. 아침에 심하게 기침을 하다가도 오후가 되면 미열이 있고 피로감을 느끼며 마른기침을 자주 합니다. 

이렇게 기가 허해진 노인을 위해서 5가지 열매를 섞어서 만든 오과차를 끓여서 먹으면 좋습니다. 은행, 호두, 대추와 생밤, 생강을 같이 넣고 끓여서 충분하게 우려내고 꿀 등을 넣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2. 도라지

기관지에 도라지가 좋다고 하는것은 아주 유명한 상식입니다. 목이 아프다거나 감기 때문에 호흡기가 좋지 않을때 도라지가 좋습니다. 가래도 낮춰주고 폐결핵이 있을때도 좋은 효과를 가집니다. 천식에도 당연히 좋습니다.

3. 영지

기관지가 약해지고 건조하거나 싸늘한 공기를 나게 되면 기침을 자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영지를 먹으면 좋습니다. 기관지가 약하다면 감기에도 잘 걸리게 되고 그냥 두면 천식이 생기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게 되면 가벼운 운동만 하여도 숨쉬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이런 경우에 감기증상만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어서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지는 만성적인 기관지염을 비롯하여 호흡기의 질환이 있을때 아주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4. 모과

목의 질병에 아주 효과적인 과일이 바로 모과입니다. 가래를 없애주고 한방에서는 감기나 기관지염, 폐렴 등으로 인해서 기침이 심하게 날때는 아주 좋은 약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얇게 썰은 뒤에 꿀에 절여서 두었다가 차로 만들어서 먹어도 좋고 모과술로 만들어서 먹어도 좋은 건강술이 될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천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몇가지를 보았습니다. 어렵지 않게 구할수 있는 음식들 이기에 기회가 된다면 꼭 챙겨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