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에 염증이 생겨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염증이라고 해서 염증이 생기게 되고 고름이 나게 되는 것을 말한다고 볼수도 있지만 칫솔질을 하는데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치아가 흔들리는 사람들 모두가 잇몸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구취가 생긴다거나 하는것도 염증 때문일수 있습니다.
잇몸 염증의 대부분이 음식물 찌꺼기가 당분과 결합을 통해서 치태, 치석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이런 치태나 치석을 빼내지 않고 계속 방치를 하면 치아가 잇몸에 붙어있지 않고 들뜨게 된다고 했습니다.
1. 산초를 달인 물이 염증의 해소에 좋습니다.
추어탕을 먹을때에 뿌려먹는 산초가루를 식초에 잘 달여서 잇몸에 발라주면 염증을 해소할수 있습니다. 입안에 따뜻하게 물고 있다가 넘어가는 것은 넘기고 일부는 뱉어버리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2. 다시마 가루는 잇몸이 붓거나 통증이 심할때에 좋습니다.
다시마 가루르 잇몸에 바르고 나서 마사지를 해주면 잇몸의 염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다시마는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수분의 대사를 도와주고 진통작용도 있고 잇몸이 붓고 통증이 있는 잇몸의 질환에 초기 증상에 좋습니다.
3. 가지가루로 양치질을 합니다.
가지 꼭지, 가루도 입안의 염증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가지 꼭지를 말렸다가 물을 붓고 물이 반으로 줄때까지 달입니다. 여기에 소금을 넣고 하루에 2~3회 정도 양치질을 하게 되면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또한 잇몸의 피도 잡아줍니다.
4. 녹차잎이 항균작용을 합니다.
녹차 있는 타닌 성분이 항균작용을 해주어서 입냄새의 원인이 되는 충치균을 제거해주고 입냄새를 없애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위장의 수렴작용도 있고 소화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위장의 장애가 있어서 입냄새가 나는 사람이라면 좋습니다.
5. 잇몸의 피는 소금물로 양치질을 합니다.
잇몸의 출혈이 있을때 소금물로 양치질을 하면 즉시 나을수 있습니다. 잇몸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도록 하기 위해 손가락으로 칫솔질을 해주면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또한 충분하 휴식과 수면을 취합니다.
지금까지 잇몸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몇가지 보았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알수 있는 음식들도 있으니 꼭 한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