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이라고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소변을 많이 참아서 세균이 방광 안에 머물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고 수면이 부족하게 되거나 영양이 부족한 경우에도 저항력이 약해지게 되어서 방광염이 생깁니다.
이 질환에 걸리게 되면 소변을 너무 자주 보게되는 빈뇨 증상이 있고 소변을 잘 참지 못합니다. 또한 금방 소변을 보았는데도 덜 본것과 같은 잔뇨감이 있고 소변을 볼때도 통증을 느끼기도 하고 심한 때는 소변이 탁해지고 피가 섞여서 나오기도 합니다.
방광염이 있을때는 자극성이 있는 음식과 달달한 음식은 금물이고 물, 보리차를 충분하게 드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조이는 옷은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1. 쇠비름이 소변을 잘 나오게 해줍니다.
장수를 한다고 알려진 나물인 장명채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 쇠비름은 소변을 시원하도록 뚫어주는 작용을 하고 방광염, 요도염과 부종 등의 치료에 좋습니다. 마치현이라고 하는 이름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2. 참마가 좋습니다.
방광염 실증은 방광의 부위가 터질것만 같이 아프고 소변을 볼때 통증이 심한 것인데 방광염 허증은 이와 반대로 방광 부위를 누르면 통증은 없으며 오히려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고 소변이 자주 마려우며 보더라도 또 보고 싶어진다고 합니다.
3. 혈뇨가 있을때는 팥이 좋습니다.
특별하게 원인이 없어도 방광염에 잘 걸리는 사람은 약을 사용하기 보다는 음식으로 고치는 것이 더욱더 좋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으면 좋은데 그것이 바로 팥입니다. 팥과 함께 파 뿌리를 끓여서 마시게 되면 방광염으로 소변의 색이 흐리다거나 혈뇨가 있을때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4. 배뇨통이 있을때 연근이 좋습니다.
연근 속에는 소염과 진통, 지혈 작요이 있어서 방광염으로 인해서 통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생즙을 소주잔으로 한잔 정도씩 하루에 2~3회 정도 공복에 마시면 소변을 보는 경우에 통증이 누그러집니다.
지금까지 방광염에 좋은 음식 4가지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소변을 보는데 통증이 있어서 방광염으로 고생을 한다면 꼭 챙겨서 드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