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아파서 느끼는 고통 중에서 치통이 상당히 참기 어렵고 괴로운 고통 중의 하나입니다. 치아가 쑤시면서 아프게 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가 충치로 인한 것입니다. 또한 치은염이나 구강염 등으로 인해서 생길수도 있습니다.
어떤 원인이라도 가볍게 생각해서 두면 안됩니다. 심해지면 치아를 뽑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의사의 치료를 받는것이 좋고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음식이나 약초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가 아플때 사용할수 있는 음식에 대해서 보겠습니다.
1. 범의귀를 즙으로 내어서 냉찜질을 합니다.
잎을 따서 잘 씻은 다음에 대접에 담아주고 적당량의 소금을 뿌린 뒤에 손으로 조물조물해서 주물러줍니다. 소금에 잘 절인 잎을 거즈에 싼 뒤에 꼭 짜고 즙을 받아냅니다. 이 즙을 탈지면에 적시고 아픈 이빨 부분에 대어주면서 냉찜질을 합니다.
2. 가지의 꼭지를 검게 구워서 씹어줍니다.
싱싱한 가지의 꼭지 부분을 잘라서 호일에 싸고 중불에서 까맣게 되는 때까지 구워줍니다. 이걸 아픈 부분의 이로 씹어주면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3. 무즙을 귀에 떨어뜨려줍니다.
지름이 8~10cm정도 되는 맵지 않은 무를 골라서 강판에 갈고 그 즙을 아픈 이의 반대 부분 귀에 몇 방울 정도를 떨어뜨려줍니다. 그러면 통증이 점점 멎게 됩니다.
4. 잘 갈아놓은 마늘을 아픈 이빨로 물어줍니다.
마늘을 강판, 분마기로 곱게 간 다음에 아픈 이빨 부분에 살짝 얹어서 지긋하게 물고 있으면 통증이 가라앉게 됩니다. 2시간 정도에 한번씩 새것으로 갈아주는데 사용하기 전에 갈아서 하면 약효가 더 좋아집니다.
5. 솔잎을 달인 물을 사용해 양치를 합니다.
흐르는물에 깨끗하게 씻은 솔잎을 달여줍니다. 물이 식게 되면 그 물을 사용해서 통증이 가라앉는때까지 몇번이나 양치질을 해줍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세번에서 다섯번정도하면 효과를 보게 됩니다.
지금까지 이가 아플때 적용할수 있는 응급처치의 음식에 대해서 보았습니다. 약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진통제를 너무 많이 복용하기 그렇다면 또 병원으로 바로 가기 힘들다면 적용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