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로 여행을 갈때 그 나라에서 지켜야할 사항이라던지 주의사항등에 대해서 미리 숙지를 하고 가면 훨씬 더 여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혹시라도 중국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다음의 몇가지 내용을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1. 손가락질은 하지마세요.
우리나라에서도 대화를 할때 손가락질을 한다면 상대로 하여금 좋은 인상을 주기 힘듭니다. 중국에서는 이런 부분에 더욱더 민감한데요, 주로 시비를 걸때 싸울때 손가락질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행위는 절대 하지 않는것이 좋겠지요.
2. 신호동을 맹신하지 마세요.
횡단보도의 신호가 바뀌었다고 하여서 그대로 믿고 건너는 것은 꽤나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전에는 차도 많이 없고 교통문화에 대한 의식이 낮았기 때문에 신호를 제대로 지키지 않았었는데요, 중국이 그렇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소지품은 늘 손, 눈이 가까운 곳에 두기
세계의 여러나라들이 그런 경우가 많지만 중국에서는 특히나 한눈을 파는 사이에 소지품을 도난당할 염려가 많습니다. 대한민국의 여권은 무비자로 체결이 된 나라가 많기 때문에 중국의 브로커들이 꽤나 노리는 물건 중의 하나입니다. 특히나 사람이 많이 몰려있는 곳의 소매치기도 주의해야 합니다.
4. 초록색의 모자는 자제하세요.
중국에서는 초록색의 모자가 사람들로 하여금 비웃음을 살수 있습니다. 중국어로 ‘초록색 모자를 쓴다’는 말은 아내, 여자친구가 바람이 났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戴绿帽子[dài lǜ mào zi]
5. 물은 직접 가지고 다니세요.
중국의 식당에서는 주로 수돗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질이 많이 들어있을수 있으니 생수를 사서 가지고 다닌것이 좋습니다.
6. 현금을 주로 준비하세요.
현금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기 때문에 카드를 받지 않는 가게가 많습니다. 그러니 현금 위주로 사용을 하는 것이 좋고 신용카드는 비상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인터넷PAY결제도 많이 생겼다고 하니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7. 싸움은 피하세요.
길거리에서 싸움이 나게 되면 중국인들은 정말 무관심하게 모른척합니다. 또한 민족주의 성향도 강해서 현지인과 다툼이 있다면 더 도움이 받기가 힘들것입니다.
8. 상차이(고수)는 미리 빼달라고 요구하세요.
상차이는 중국인들이 아주 좋아하는 풀 중의 하나입니다. 동남아 여행 중의 요리에서 주로 냄새를 향을 맡을수 있는 풀인데 선호도가 많이 갈립니다. 혹시 입맛에 맞지 않다면 미리 빼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찬물은 접어두세요.
중국 사람들은 건강 때문에 찬물을 잘 마시지 않는 편입니다. 한여름에도 식당에서는 찬물을 보기가 힘들지요. 따로 요구하면 주는 곳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