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피곤할때는 얼마나 오래 잘수 있을까요? 저는 아무리 피곤해도 9시간 이상은 잠을 못자겠더군요, 무엇보다 허리, 등이 아파서 잠을 오래 자기가 힘들더군요. 그렇다면 동물의 경우는 어떨까요? 제일 많이 자는 녀석은 누구일까요?
그 주인공은 바로 코알라입니다. 하루 동안 20시간 정도를 잠을 자는데 사용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눈을 뜨고 먹이를 찾아서 먹은 다음에 다시 잠을 자는 것입니다. 이렇게 코알라가 움직이지도 않고 오랜시간 동안 잠을 자는 이유는 바로 코알라가 먹는 먹이 때문입니다.
호주의 숲에서 살고 있는 코알라의 먹이는 바로 유칼립투스 나무의 잎이 먹이입니다. 이 나뭇잎에는 정말 적은 칼로리만이 포함 되어있기 때문에 이 잎만을 먹고사는 코알라 또한 아주 적은 에너지만을 섭취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코알라는 본인이 섭취한 에너지보다 많은 활동을 하지 않기 위해서 하루 중에 대부분의 시간 동안을 나무위에서 지속적으로 잠만 자는 것입니다. 더불어 코알라는 물을 마시기 위해서도 나무에서 내려올 이유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유칼립투스 나뭇잎 성분 안에 있는 절반이 바로 물로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본래 코알라는 호주 원어민 들의 말로는 ‘물을 마시지 않는 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름과 행동에 걸맞는 이름인 것 같습니다.
코알라 뿐만아니라 나무늘보, 주머니쥐의 경우도 하루 동안에 약 20시간 정도의 잠을 자고 여우원숭이의 경우도 16시간을 잡니다. 또한 햄스터와 다람쥐도 14시간, 고양이는 13시간 동안 잠을 잡니다.
정말 이렇게 오래 잘수 있다는 것이 신기하네요. 사람 중에서도 이렇게 오래 잠을 자는 사람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