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아플때 알아두면 좋은 간단한 처치법 6가지

절기가 되면서 감기 때문에 고생을 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상당히 많더군요. 저역시도 마찬가지입니다. 늘 감기를 하면 기관지염과 함께 하는데 그 덕에 목이 아파서 음식을 먹는 것도 힘들고 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주고 있습니다.

사실 목구멍이 아프면서 거칠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따끔거리는 증상은 가벼운 감염증이나 자극 때문인것으로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습니다. 감기가 원인이 될수도 있고 큰 소리를 질러서 성대에 무리가 생겼다던지 먼지가 많은 곳에 있어서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목을 많이 쓰지 않고 푹 쉬게 되면 증상이 많이 좋아지지만 몇가지 방법을 알고 처치를 하면 회복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처치를 하였는데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고 증상이 지속된다면 그때는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1. 목 통증은 성대, 기관지가 충혈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맵거나 뜨거운 음식을 먹어서 자극을 주기보다는 차가운 음식을 먹어서 염증을 억제시키고 열을 내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담배를 핀다면 호흡기에 특히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목에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피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목에 직접적으로 안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신체의 리듬이 깨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스피린이나 해열제 등의 간단하게 먹을수 있는 항생제를 먹는 것도 통증의 완화에 좋습니다.

4. 딱딱하거 질긴 오징어와 같은 음식들은 씹는 것도 힘들고 더불어 삼키는 경우에 목에 안좋은 자극을 줄수 있기 때문에 안먹는 것이 좋습니다.

5. 심하게 차가운 음식을 먹어도 통증이 생길수 있는데 찬물에 손을 담그게 되면 얼얼한 것과 같은 느낌 받는것으로 이런 경우에는 갑자기 뜨거운것을 먹지 않고 따뜻한 물, 음식을 먹어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소금물로 자주 양치질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안을 헹구지만 말고 목까지 소금물이 닿을수 있도록 한 다음에 삼키지 않고 뱉어줍니다. 목 통증을 덜어주고 염증을 내려주며 감기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목에 통증이 굳이 없더라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목이 아플때는 바로 약을 먹기 보다는 이런 방법들을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켜볼수가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