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예방을 위한 식생활습관 6가지

요산의 수치가 높게 되면 통풍이 생기는 가능성이 많아집니다. 심할때는 성인병이나 여러가지 합병증까지 생겨서 동맥경화 등의 질환까지 생깁니다. 최근 단백질 위주의 식습관으로 인해서 요산수치가 높아지고 그로인해 통풍질환을 앓는 사람이 상당히 많습니다.


어떻게하면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의 수치를 낮출 수 있을까요?


1. 칼로리 조절과 비만이 되지 않도록 합니다.

비만은 요산을 올리는 가장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뚱뚱한 사람의 경우에 대게 요산의 수치가 높기 때문에 살을 빼도록 신경을 씁니다. 하지만 무리하게 칼로리를 낮추면 요산의 배출이 안좋아져서 요산의 수치가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높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알코올 섭취는 피합니다.

과음을 하면 비만과 요산수치를 올리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알코올은 요산의 배출을 방해하고 오히려 요산의 생산을 촉진하기도 합니다. 술을 먹을때는 주로 먹는 안주는 대부분이 과한 에너지의 고칼로리 식품, 단백질 위주의 식품들이 많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3. 과한 단백질 섭취는 피합니다.

요산의 원료가 푸린체라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이나 내장, 성게알이나 아귀 등의 음식은 특히나 푸린체가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고기, 생선 등에 필요한 아미노산이 함유되어있어서 적당한 양은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지방을 제한하고 섬유질의 식품을 섭취합니다.

지방을 과하게 먹으면 요산의 배출을 막게 되고 비만, 고지혈증의 원인이 됩니다. 수분을 많이 마셔서 요산의 배설이 잘 될수 있도록 하고 녹차, 보리차 등의 차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산수치가 높은 사람은 일반적으로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야채, 고구마나 해조류 등의 음식을 많이 먹으면 좋습니다.


5. 하루 세끼를 잘 챙겨먹습니다.

비만은 요산수치를 높이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비만이 되지 않기 위해서 삼시세끼를 잘 챙겨먹는데 밤 늦은 시간에 먹지 않도록 합니다. 야식은 몸에 쌓이기 때문에 비만이 됩니다. 


6. 운동을 꾸준하게 합니다.

발끝에 힘을 주는 운동은 통풍에 좋지 않지만 가벼운 조깅 등의 일상적인 운동은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어 결과적으로 요산의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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