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조류가 우리 몸에 좋은 5가지 이유

다 속의 영양 식물인 해조류는 기본적으로 갈조류, 녹조류, 홍조류 등으로 분류가 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것으로는 갈조류에는 다시마와 미역, 톳과 녹조류에는 파래, 홍조류의 대표주자는 김과 우뭇가사리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칼륨과 요오드, 칼슘과 식물성 섬유 등의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아서 젊어지게 하는 식품과 미용에 좋은 식품이나 성인병이나 비만을 예방하는 식품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그럼 어떤 점들이 해조류가 우리 몸에 좋은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1. 혈압을 낮춰줍니다.

염분이 많으면 나트륨으로 인하여 혈관의 수축이 일어나게 되는데 해조류 속의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혈압이나 뇌경색, 뇌출혈 등의 여러가지 성인병에 효과적입니다.

2. 골다공증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시마, 미역이나 김, 톳 등에 함유되어있는 칼슘은 분유에 들어있는 칼슘의 양과 비슷한 정도입니다. 뼈, 이를 형성함에 꼭 필요한 성분입니다. 그래서 어린이의 성장발육을 도와주고 갱년기 이후에 여성의 골다공증 등에 좋습니다.

3. 갑상선 부종을 막아주고 머리카락을 윤기있게 합니다.

몸속에 요오드가 부족하게 되면 갑상선의 기능이 약해지게 되고 몸의 저항력도 약해지며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서 기력이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성장기에 요오드가 부족하면 갑상선이 붇게 되고 지능의 발달도 늦어지고 머리카락도 빠지며 피부가 거칠어지는 등의 노화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해조류 속에는 갑상선 호르몬를 구성하는 성분 중의 하나인 요오드가 풍부해서 갑상선을 보호해주어서 부종을 방지하고 머리카락을 아름답게 해줍니다.

4. 변비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해조류 속에는 알긴산이라고 하는 식물성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대변을 부드럽게 해주어서 변비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알긴산은 암세포를 무력화시키는 물질로 주목을 받기도 합니다.

5. 비만의 방지에 좋습니다.

해조류의 성분은 일반적으로 단백질은 10%정도이며 당질이 30~40%이고 그 외에는 칼슘, 칼륨 그리고 요오드등의 무기질이 구성되어있습니다. 특이점은 당질을 이루는 주성분이 식물성 섬유질이어서 칼로리가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만이 우려된다면 해조류를 많이 먹으면 포만감은 느끼되 칼로리가 낮아서 체중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사이드스토리’ 구독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