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 입니다.
기피하는 파충류 중의 하나인 뱀, 그중에서도 특이한 소리를 내는 뱀이 있죠, 바로 꼬리에서 방울 소리가 나는 방울 뱀입니다. 사실 아직 방울 뱀을 실제로 본 적이 없어서 어떤 소리인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티비 프로그램에서 보면 챠르르~챠르르~ 하는 소리에 귀가 기울여지긴 하더라구요.
어떻게 저런 소리를 내지, 모든 방울 뱀들은 다 소리가 나는 걸까? 하는 의문을 가져본 적이 있는데요. 그럼 오늘은 방울배의 소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울 뱀의 소리 원인 찾아보기
방울 뱀의 소리는 쉽게 말해 화를 내는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화가 나고 감정이 격해지면 꼬리르 흔들어 소리를 내는 것인데요, 그 소리는 어떻게 내는 것일까요?
방울 뱀의 꼬리는 딱딱한 각질이 마디마디 연결 되어 있습니다. 그 연결 고리가 느슨하게 되어 있어 꼬리를 흔들게 되면 서로 부딪히면서 소리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연결 된 마디는 허물을 벗을 때 마다 늘어난다고 하니 마디의 수로 방울뱀의 나이를 짐작케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허물을 두세번 벗기도 하고, 늙은 방울 뱀의 경우는 마디가 쉽게 부러지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한 가지 흥미로는 것은 방울 뱀은 보통의 뱀들 처럼 알을 낳은 것이 아니라 새끼를 낳는다고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소리를 낼 수 있는 마디 한개를 가지고 태어나구요. 마디가 하나여서 소리는 나지 않지만 꼬리에 독침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가인 오텐버그 박사의 실험에 의하면 100마리의 방울 뱀 중 공격 전에는 약 96%가 소리를 내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 한 적이 있다고 하는데 이는 방울 뱀은 공격성이 나타날 때 소리를 내며 공격한다는 뜻이겠지요. 저는 생각만 해도 방울 소리가 섬뜩하게 느껴집니다.
방울 뱀의 20여 종 이상 남북아메리카에 서식 중인데, 그 중 10여 종은 미국에서 서식 해서 미국 어느 주에서나 볼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