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나이, 몇살일까?

 

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곳, 바로 지구입니다. 우주의 수많은 행성 중 인류가 존재하는 이 지구는 얼마나 오래된 행성일지 문득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구 나이에 대해 한 번 알아보려고 해요.

 

지구 나이 알아보기 

인류가 지구상에 나타난 것은 겨우 몇백만 년 전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과연 지구는 언제 만들어 졌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구는 45억년 전에 탄생되었다고 합니다. 그 근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께요. 

 

방사성 동위원소의 경우는 매우 불안정한 원자구조를 가지고 있어 보다 안정적인 구조로 변형하려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점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방사성 동위원소는 스스로 붕괴하고 전혀 다른 물질로 변한다는 뜻이지요.

방사성 동위원소의 절반이 다른 물질로 변하는 기간을 반감기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우라늄(U)238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납(Pb)206으로 변하는데요, 우라늄(U)238의 절반이 납(Pb)206으로 변하는 반감기가 45억년이라고 합니다. 

 

이 원리를 이용하면 오래된 암석 속에 있던 우라늄(U)238과 납(Pb)206의 비율을 조사해보면 그 암석을 나이를 계산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즉 지구가 막 생겼을 당시의 지층 깊은 곳에 굳어진 암석의 나이를 측정한 결과 45억년 이라는 지구 나이가 도출되는 것이지요.

 

요즘 지구 나이가 무색해질 만큼 환경 오염이 심각해지고 있는 이 때, 우리가 지구를 위해 더욱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함께 노력해야 하지 않을까요. 지구가 살아야 우리 인류도 살 수 있으니..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