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트리입니다.
지난주 가족들과 함께 캠핑을 다녀왔는데 깜빡하고 샴푸를 안 챙겨서 비누로 머리를 감고 왔어요. 샴푸 사용에 익숙해서 그런지 비누로 머리를 감았는데도 찝찝하고 머릿결이 엉망이더라고요. 그런데 남성분들 경우는 비누로도 머리를 많이 감는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비누로 머리 감으면 어떨지, 좋을지, 나쁠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비누로 머리를 감으면 어떨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비누로만 머리를 감는 것은 모발과 두피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모발은 산성인 반면 우리가 알다시피 비누는 알칼리성이 강한 편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비누로만 머리를 감게 되면 비누가 두피에 남게 되고 비누막을 형성하여 탈모의 원인으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샴푸나 린스 대신 비누로 머리를 감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비누로 머리를 감더라도 비눗물을 다 씻어 낸 후 마지막 단계에서는 꼭 식초 몇 방울을 떨어뜨린 물에 한번 더 헹궈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에 희석된 식초는 약산성을 뜨기 때문에 비누로 인해 알칼리성이 된 머리를 중성으로 바꿔주어 모발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혹시 머리에서 식초 냄새가 나지 않을까? 걱정하실 수도 있지만 깨끗이 헹궈주면 냄새를 사라진다고 하니 걱정 않아셔도 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알칼리성이 강한 일반 비누보다는 약산성의 천연 비누를 사용하여 모발과 두피를 보호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