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이드스토리입니다.
여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가전제품이 냉장고란 말이 있죠, 그래서 그런지 요즘은 냉장고의 종류뿐 아니라 형형색색의 예쁜 디자인의 냉장고도 많아진 것 같아요. 저도 마음 같아선 핑크색 냉장고 하나 더 갖고 싶네요. 그 마음은 접어두고 우선 오늘은 냉장고의 크기 리터 기준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해요.
냉장고 크기 리터는 어떤 기준일까??
냉장고의 용량을 측정하는 방법은 산업통상지원부 산하 기관인 기술표준원에서 제정했습니다. 냉장고 KS 규격 측정 방법인데 이는 도면상의 수치로 용적을 계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넓이 × 높이 × 깊이로 전체 부피, 용적을 구합니다. 그다음은 냉장실과 냉동실 내벽 내부를 계산하기 쉽게 10개에서 15개의 블록으로 나누고 각각의 작은 구역의 부피를 다 더하면 총 용량이 되고, 냉장고 공간이긴 하지만 사용하지 못하는 부분인 냉장고 안쪽의 모서리 둥근 부분이나 문 쪽 걸림 턱 부분의 부피를 빼면 냉장고의 사용 용량이 됩니다.
그런데 냉장고 속에 물을 채워 물이 다 들어간 양을 용량으로 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내의 가전제품 회사인 두 곳에서 냉장고의 용량 문제로 법정 타툼까지 벌어졌던 일화가 있습니다. 그때 한 업체가 제안 한 방식이 바로 냉장고에 물을 부어 물의 양이 얼마나 되는지 보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상대측 회사에서는 정부에서 정한 방식이 아니기에 인정할 수 없다며 법정 다툼까지 진행되었지만 결국 화해로 종용된 일이 있습니다.